의(醫)_아(我)_약(藥)/약대(藥對)

[新編 臨床藥對論_156_XIV. 理氣解鬱行滯消脹類] 3. 지실(枳實) + 지각(枳殼)

한의사 강세황 2024. 12. 26. 01:08

3. 지실(枳實) + 지각(枳殼)

(좌) 지실 (우) 지각

1) 單味功用

枳實().

枳殼().

 

2) 伍用功能

枳實, 枳殼, 同系一物二種. 未成熟的果實爲枳實, 成熟的果實爲枳殼. 枳實破氣消積, 瀉痰除痞; 枳殼理氣消脹, 開胸快膈. 枳殼性緩, 枳實性烈. 枳殼性浮, 枳實性沉. 枳殼主上, 枳實主下. 高者主氣, 下者主血. 枳殼行氣于胸, 枳實行氣于腹. 二藥伍用, 氣血雙調, 直通上下, 行氣消脹, 消積除滿益彰.

지실, 지각은 같은 계통의 약물이다. 未成熟果實은 지실이고 成熟果實은 지각이다. 지실은 脾胃에 작용하여 破氣消積, 瀉痰除痞, 導滯通便 작용이 강하고 지각은 脾肺에 작용하여 理氣消脹, 開胸快膈한다. 지각은 性緩하고 지실은 性烈한다. 지각은 하고 지실은 하다. 지각은 主上, 지실은 主下한다. 高者하고, 下者하므로, 지각은 하고 지실은 한다. 配用하면 氣血雙調하여 直通上下, 行氣消脹, 消積除滿에 이롭다. 근래에 들어 상기 두 약물을 胃擴張, 子宮下垂, 脫肛 등의 病症에 사용하여 좋은 효과를 보았다는 보고가 많이 있다.

 

3) 主治

(1) 納食不消, 氣機失調, 胸腹脹滿, 疼痛, 大便不暢等症;

納食不消, 氣機失調로 인한 胸腹脹滿, 疼痛, 大便不暢 등의 증상

 

(2) 胃擴張, 胃下垂, 子宮下垂, 脫肛諸症.

胃擴張, 胃下垂, 子宮下垂, 產後子宮復歸不全, 脫肛 諸症

 

4) 商用量

枳實 6~10.

枳殼 6~10.

지실 6~10g, 지각 6~10g

 

5) 經驗

施老臨證之際, 習以炒枳實, 炒枳殼幷書. 取炒品入藥的用意有二: 一則可減少藥物的刺激性; 二則能增强治療效果.

枳殼, 枳實伍用, 善行胸腹之氣. ·李士材說: “自東垣分枳殼治高, 枳實治下; 好古分枳殼治氣, 枳實治血.” 二藥參合, 氣血雙調, 直通上下, 利氣之力倍增. 吾儕臨證之際, 除用于治療氣機不調, 胸腹脹滿者外, 尙多用于治療各種內臟下垂之症, 證屬氣虛者, 伍以黃芪, 升麻, 桔梗等藥, 其效更著.

施今墨선생은 臨床에서 습관적으로 지실, 지각을 사용하였다. 약물의 자극성을 감소시키고 치료효과를 증강시키기 때문이다.

지각과 지실의 配俉胸腹善行시킨다. 明代 李士材가 이르기를 東垣이 지각은 治高, 지실은 治下라 분류했으니 지각은 治氣, 지실은 治血로 분류된다.”라고 하였다. 두 약이 합치면 氣血雙調, 直通上下하여 利氣力로 증가된다. 필자의 경험으로는 氣機不調하여 발생하는 胸腹脹滿症 이외에, 各種內藏下垂氣虛에 속하는데 황기, 승마, 길경 등을 하여 사용하면 그 효과가 아주 좋다.

 

 2024. stork_river All Rights Reserved.